본문 바로가기

노트 및 갈무리

[ FREE ] 낭비가 좋을 때도 있다.


풍요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통제하지 않는것이다.


보다 우수한 생명체를 찾기 위해 자연은 생명을 낭비하고 있다. 자연은 끊임없이 실패작을 만들며, DNA를 변화시키고 있다. 때때로 새로운 염기서열이 기존의 염기서열을 능가하고, 새로운 염기 서열을 가진 종이 진화하길 바라면서말이다. 자연은 적자생존 경쟁을 통해 피조물을 테스트하고 있다.

자연이 생명을 이렇게 낭비하는 이유는 마구잡이식 전략들이 잠재공간을 온전히 이용하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민들레 씨 각각을 적재적소에 배지하는 것이 민들레의 시각에서는 중요한 일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봄마다 도로 곳곳의 틈새를 민들레로 채우는 것이다. 민들레는 한 개의 귀중한 씨가 보금자리를 떠나서 최적의 성장 환경을 찾아내어 그곳에서 영원히 번식하길 바라며 씨 한개 한개를 귀하게 돌보기보다 가능한 많은 씨를 퍼뜨려 가능한 모든 번식 기회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길 원한다.

이것이 낭비전략을 구사하는 방법이다. 씨앗은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하다. 많은 씨를 공중에 날려버리는 것이 잘못처럼, 심지어는 용납할 수 없는 일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것이 바로 풍요를 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이다.

낭비 전략이 빛을 발하는 대표적인 예는 아마도 유튜브일 것이다. 유튜브는 쓰레기같은 동영상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그것이 텔레비전에 위협이 될수 없다는 말을 종종 들을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어떤 동영상이 쓰레기인가에 대해 우리가 뜻을 같이하기가 쉽지 않다는것이다. 당신을 웃긴 고양이 동영상을 찾을 수도 있고, 내가 좋아하는 납땜 강좌에는 아무 관심도 없을 수도 있다.

무분별하게 업로드되고 있는 유튜브의 이러한 비디오들은 뿌리내릴 비옥한 당을 찾아 공기 중을 때도는 민들레 씨와 같다.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보다 나은 비디오를 찾아 비디오를 낭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향후 동영상의 발전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는것이다. 유튜브 창립자들이 동영상을 무료로 자유롭게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도 이 때문이다.

- FREE - 랜덤하우스 코리아(주).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