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 및 갈무리

[플랫폼 전략] 플랫폼 비즈니스는 에코시스템


플랫폼 비즈니스의 정의를 약간 어렵게 표현하면 '복수 그룹의 요구를 중개함으로써 그룹간의 상호작용을 환기시키고 그 시장의 경제권을 만드는 산업 기반형 비즈니스 모델' 이라고 할수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연결한다.
2. 어떤 그룹은 다른 그룹을 필요로 한다.
3. 그룹 단독으로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창출한다.
4. 그룹간의 상호작용으로 네트워크 효과(입소문)을 발생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
 
즉 플랫폼 전략이란. 관련있는 수많은 그룹을 '장(플랫폼)'에 모아 새로운 사업의 에코시스템을 창조하는 전략이다.

-플랫폼 전략- 더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