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비즈니스의 정의를 약간 어렵게 표현하면 '복수 그룹의 요구를 중개함으로써 그룹간의 상호작용을 환기시키고 그 시장의 경제권을 만드는 산업 기반형 비즈니스 모델' 이라고 할수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연결한다.
2. 어떤 그룹은 다른 그룹을 필요로 한다.
3. 그룹 단독으로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창출한다.
4. 그룹간의 상호작용으로 네트워크 효과(입소문)을 발생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
즉 플랫폼 전략이란. 관련있는 수많은 그룹을 '장(플랫폼)'에 모아 새로운 사업의 에코시스템을 창조하는 전략이다.
-플랫폼 전략- 더숲.
'노트 및 갈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FREE ] 낭비가 좋을 때도 있다. (0) | 2011.03.04 |
---|---|
[플랫폼 전략] 소니를 모방해서 성공한 애플 (0) | 2011.03.02 |
[플랫폼 전략]오픈 플랫폼은 지지 않는 전략 (0) | 2011.03.01 |
럭셔리 비즈니스 전략을 읽고서 (0) | 2011.02.16 |
디지털 세상에서 사라지기 [Seth Godin, January 10, 2011 ] (0) | 2011.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