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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

[ FREE ] 낭비가 좋을 때도 있다. 풍요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통제하지 않는것이다. 보다 우수한 생명체를 찾기 위해 자연은 생명을 낭비하고 있다. 자연은 끊임없이 실패작을 만들며, DNA를 변화시키고 있다. 때때로 새로운 염기서열이 기존의 염기서열을 능가하고, 새로운 염기 서열을 가진 종이 진화하길 바라면서말이다. 자연은 적자생존 경쟁을 통해 피조물을 테스트하고 있다. 자연이 생명을 이렇게 낭비하는 이유는 마구잡이식 전략들이 잠재공간을 온전히 이용하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민들레 씨 각각을 적재적소에 배지하는 것이 민들레의 시각에서는 중요한 일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봄마다 도로 곳곳의 틈새를 민들레로 채우는 것이다. 민들레는 한 개의 귀중한 씨가 보금자리를 떠나서 최적의 성장 환경을 찾아내어 그곳에서 영원히 번식하길 바.. 더보기
[플랫폼 전략] 소니를 모방해서 성공한 애플 소니는 '워크맨'을 비롯한 수많은 음악 재생기를 발명해왔고 디지털 콘텐츠의 양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지만 지금은 애플에게 뒤지고 있다. 애플이 음악파일 다운로드 서비스를 개시한 것은 2003년 4월이다. 당시 레코드 레이블 회사가 안고 있던 공통적인 고민은 인터넷상의 해적판과 저작권 침해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였다. 그때 애플은 저작권을 보호하면서 동영상과 음성을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퀵타임'을 직접 개발해 냈고 이 퀵타임을 이용한 음악파일 다운로드 서비스 아이튠즈와 휴대가 간편한 하드웨어 디스크 드라이브(HDD) 아이팟을 시장에 내놓았다. 레코드 레이블 각사는 저작권 침해를 피하기 위해 이 서비스로 몰려들었다. 애플이 음악파일 다운로드 분야에서 사용한 플랫폼 전략은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사.. 더보기
[플랫폼 전략] 플랫폼 비즈니스는 에코시스템 플랫폼 비즈니스의 정의를 약간 어렵게 표현하면 '복수 그룹의 요구를 중개함으로써 그룹간의 상호작용을 환기시키고 그 시장의 경제권을 만드는 산업 기반형 비즈니스 모델' 이라고 할수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연결한다. 2. 어떤 그룹은 다른 그룹을 필요로 한다. 3. 그룹 단독으로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창출한다. 4. 그룹간의 상호작용으로 네트워크 효과(입소문)을 발생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 즉 플랫폼 전략이란. 관련있는 수많은 그룹을 '장(플랫폼)'에 모아 새로운 사업의 에코시스템을 창조하는 전략이다. -플랫폼 전략- 더숲. 더보기
[플랫폼 전략]오픈 플랫폼은 지지 않는 전략 아이폰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한 플랫폼에 하나의 회사가 대항하기는 역부족이다. 그래서 나온것이 '오픈 플랫폼'이다. 구글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오픈 사양을 공개하고 제휴를 통해 참가자를 모으는 것은 '성공하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전략이라기 보다는 '지지 않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 도표참고. 즉 시장을 독점이나 과점에서 구해내는 대신 구글은 자사의 광고 매체를 방어하고 확대해가는 것이다. -플랫폼 전략- 더보기